본문 바로가기
업무용 Repository/(구) IT 솔루션

[Trend Article] AI 프로젝트 101 - 미국 통신사 Sprint 사례

by 랴망 2020. 2. 24.

이전에 AI 사다리의 개념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실제 AI 사다리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데이터 프로젝트를 수행했던 글로벌 기업의 사례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통신사 Sprint, IBM Cloud Pak으로 디지털 혁신도 스프린트!

120년 전통의 미국 최대 통신사 중 하나인 Sprint는 5G 시대에 접어들며 고객들에게 더욱 빠르고 다양한 네트워크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디지털 혁신(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혁신의 시작점으로 Sprint가 처음 시작한 프로젝트는 바로, 데이터로부터 의사결정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AI 프로젝트였습니다. 이를 위해 AI 사다리의 '수집', '거버넌스(품질)', '분석' 작업을 IBM과 함께 단 몇 주동안 진행하며, AI에 필요한 데이터 정비작업을 끝마칠 수 있었습니다. 

 

 

Sprint가 추진한 AI 프로젝트 중 하나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대고객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통신사인 Sprint에게 가장 중요한 대고객 서비스는 바로 고품질의 네트워크를 '장애없이' 제공하는 것이었는데요. 네트워크에서 장애 발생 시, 알람 전송 -> 티켓 오픈 -> 전문 기술자 파견 등의 프로세스가 진행되며 시간이 낭비되는 문제가 있었고, 이를 AI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적시에 해결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네트워크 장애 분석하고 대안 찾아주는 Sprint AI

Photo by Taylor Vick on Unsplash

Sprint는 Cloud Pak for Data에 탑재된 Watson Studio(데이터 사이언스 플랫폼)를 통해 수백만개의 지난 장애 '알람' 내역을 수집 및 분석하여, 머신러닝과 딥러닝 신경망 모델링을 통해 트레이닝함으로서 Sprint만의 AI모델을 구축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결과, 장애 발생 시 어떠한 장비와 사람을 보내야 하는 지에 대해 AI가 실시간으로 알려줄 수 있게 되었고, 적시에 장애 해결이 가능해 지며 고객 만족과 서비스 품질 평판 또한 상승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바탕으로 Sprint는 다음의 혁신 여정도 준비하고 있는데요. 디지털 혁신 전략의 일환으로, 기존 프로세스와 어플리케이션에 AI 모델을 마이크로서비스 형태로 배포하는 과정 또한 Cloud Pak for Data를 기반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의 개선이 통신 이용자인 국민에게는 어떠한 혜택을 주게 될 지, 많이 기대가 됩니다!

 

"Cloud Pak for Data enabled Sprint to digest high volumes of data for near, real-time ML/AI analysis, and the trial results have shown potential to tak e Sprint to the next phase of digital transformation."
- Michelle GehlVP Netw orks OSS Applications and Operations, Sprint-

 


[더 알아보기] 데이터 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 데이터 플랫폼, IBM Cloud Pak for Data

IBM Cloud Pak for Data는 기업의 비즈니스 용도에 맞춰 데이터가 쉽고 빠르게 제 몫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솔루션 입니다. 데이터가 어느 위치에 있더라도, 누구나 쉽게 필요한 데이터를 검색하고 분석하여 AI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조직원들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단일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기업 전용 통합 솔루션입니다.


[무료 AI 자가진단 테스트] 우리 회사의 AI 도입단계를 진단해보세요!

 

[자가진단] 우리 회사는 AI 도입 준비가 얼마나 되었을까?

성공적인 AI도입을 위한 7가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쉽고 간단하게 우리 회사의 AI도입 준비도를 확인해보세요. 마지막 질문 항목에 결과지를 받아보실 수 있는 이메일 주소를 기입하시면 최대 2일 이내로 결..

kjinso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