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용 Repository/(구) IT 솔루션

[Watson SCM] 예기치 못한 생산 중단 위험, AI 공급망 인사이트로 해결!

by 랴망 2020. 3. 3.
 

[산업계 코로나 쇼크]① 글로벌 공급망 붕괴 현실화…한국 직격타

[산업계 코로나 쇼크]① 글로벌 공급망 붕괴 현실화…한국 직격타

www.newspim.com

최근의 코로나19 사태글로벌 제조업에 큰 위기를 초래하였습니다. 중국 내 공장의 생산 중단사태로 인해, 이들의 원자재를 공급받는 수많은 부품 및 완제품 제조 공장들이 운영 마비 상태에 들어섰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제조 파트너십이 무한정 확대되고 있는 오늘 날, 일부 국가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나비효과가 되어 우리 기업의 공급망(Supply Chain)에까지 막대한 영향을 미치곤 합니다.

 

이렇 듯 예기치 못한 비즈니스 중단을 방지하기 위해, 기업 내외의 다양한 데이터로부터 공급망의 위험을 미리 탐지하여 대안을 마련해 둘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오늘은 인공지능 해결사 Watson을 통해, 공급망 인사이트 확보를 도와줄 수 있는 솔루션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코로나19가 초래한 글로벌 제조 공장 ALL STOP 사태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많은 글로벌 제조사들이 위기에 처했습니다.

 

중국 우한 인근에 생산기지가 있는 애플, 삼성전자, GM 등 수많은 기업들이 공장 가동을 중단하였습니다.

이는 단순히 중국 공장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국내 공장 또한, 중국에서 원자재를 제때 공급받지 못하자 속속히 가동을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제조 분야의 공급망(Supply Chain)은 다른 나라의 다수의 협력업체로부터 수백개에 달하는 부품의 원자재를 수급 받는 것으로 시작하여,

부품을 조립, 시험, 배송하는 모든 과정들이 사슬(Chain)처럼 촘촘하게 얽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군데에 문제가 생기면, 자칫 공급망 전체가 마비되어 비즈니스 자체를 위협하기도 합니다.

 

 

인공지능 Watson으로 미리 공급망 이슈를 식별하다!

이것이 바로 공급망의 이슈 가능성을 조기에 탐지하고, 미리 대안을 세워 두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공급망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태풍, 홍수, 산불 등과 같은 자연재해, 파업, 태업, 중요한 인력들의 이직과 같은 내부 인력 변화,

유행성 질병과 사이버 보안 공격과 같은 예상치 못한 외부의 사건 사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작은 이슈들이 큰 위험요소로 발전하기 전에 미리 감지하여, 우리 기업이 꼭 알아야 하는 것에 대해 알려주는 IBM 인공지능 솔루션이 있습니다.

 

바로 IBM Sterling Supply Chain Insights with Watson입니다.

IBM 지난 동일본 대지진을 겪으며 생산 중단 위기에 처한 뒤,

위기 관리와 사전 대응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이와 같은 솔루션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IBM Supply Chain Insight with Watson, 공급망의 인사이트를 열다!

IBM Sterling Supply Chain Insights with Watson은 공급망 전체의 360도 가시성을 확보하기 위해,

단순히 물류 데이터 만이 아니라, SCM, 영업, 생산 등의 회사 운영과 관련된 전체 데이터를 모두 한 곳에 모아 보여줍니다. 

 

또한 개별 사용자의 직무과 관심사에 맞추어, 의미 있는 데이터만을 모아

예상되는 위험 수준을 산정하고 이에 대해 미리 경고를 줄 수 있습니다.

 

만약에 우리가 휴대폰 제조 공장에서 일하는 Supply Assurance Practitioner라고 가정하고

Supply Chain Insights with Watson을 통해 상황을 파악 중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첫 번째로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될 것입니다.

빨간색으로 49%의 확률로 수급 지연이 된 내용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Order Status]에서 어떠한 사유로 어떤 부품이 늦어지고 있고, 언제 이슈가 해결되는 지 등의 전반적 현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바에서 [Customer ID]를 누르면, 이 사태로 인해 자사의 고객들에게 미치는 영향 여부와, 언제까지 이의 영향권 아래에 있을 지까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때, IBM의 인공지능 Watson은 이를 어떻게 해결할지, 이전에 비슷한 사례가 있었는 지를 검색하여 함께 해결방안을 찾아줍니다

 

 

재무적인 관점에서 이번 제품의 수급 지연으로 인한 영향에 대해서도 대화 형식으로 물어보고 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매출, 비용, 마진의 관점에서 Watson이 답변을 줄 수 있습니다.

 

 


끝 마치며

IBM Sterling Supply Chain Insights with Watson을 통해 전체 공급망의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었던

글로벌 제조사 레노버의 사례를 확인해보세요.

 

Lenovo looking to IBM Supply Chain Insights as their end-to-end platform

Not only does IBM Supply Chain Insights (SCI) provide visibility across the entire supply chain, but it has an analytics engine like Watson. Learn more about SCI: https://www.ibm.com/us-en/marketplace/supply-chain-insights

mediacenter.ibm.com

 

이 밖에도 다양한 공급망 인사이트를 얻어 낼 수 있는 IBM Sterling Supply Chain Insights with Watson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